본문 바로가기
----- IT -----/jQuery Moblie

jQuery Mobile Beta 2 released

by 대소니 2011. 8. 4.



jQuery Mobile 베타2 버젼이 발표되었습니다.
다음달경에 베타3가 발표될 예정이라고 안내하고 있네요.

업그레이드된 주요 내용을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1. 지원 플레폼 추가
기존 지원가능한 플레폼에서 안드로이드2.3, 허니폰 타블렛, HP 팝 webos 3.0, 노키아 S60 지원이 추가되었네요.

2. 위젯의 decoupled
여러 위젯이 디커플링 빌드가 가능합니다. 그중에 특히 page 속성인 header, content, footer가 필요하지 않는 경우에 삭제가 가능해졌습니다.

3. 모든 위젯을 한번에 향상시킬 수 있는 "create"이벤트 신규 추가
페이지가 로딩될때 JQM은 마크업 위젯들을 찾아 향상된 버젼으로 변화시킵니다. 그런데, 이런 향상기능을 개별 위젯에 적용할 수 없어서 refresh 메소드를 사용하였는데요. 이번에 추가된 create 이벤트를 통해서 여러 위젯이 포함된 마크업을 한번에 향상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
$( ...new markup that contains widgets... ).appendTo( ".ui-page" ).trigger( "create" );

기존 refresh 메소드와 create 이벤트의 가장 큰 차이는
create이벤트는 마크업을 향상시키는 기능이고, refresh 메소드는 위젯을 향상시키는 기능으로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미 로딩된 어떤 페이지에 동적으로 리스트를 추가할 경우 listview속성을 갖는 마크업을 추가하고, 부모 마크업에 create를 트리거 하면 listview 스타일로 향상됩니다. 또, 이 리스트에 프로그램적으로 항목(list item)을 추가하고자 할 경우 listview의 refresh 메소드를 호출하여 향상 시키도록 사용합니다.

4. 새로운 DOM cache 관리 기능
Ajax로 로딩되는 페이지의 DOM을 추가하고 삭제하는 관리를 위한 기능입니다.
각 DOM page마다 data-dom-cache="true" 속성을 사용하여 설정하거나, elem.page({ domCache: true }); 와 같이 프로그램적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전역적으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mobile.page.prototype.options.domCache = true;

5. pre-fetch옵션 추가
서브 html의 페이지를 미리 로딩하고자 할 때 링크에 해당 속성을 추가하여 사용합니다.
<a href="foo/bar/baz" data-prefetch>link text</a>
프로그램적으로 사용도 가능합니다.
$.mobile.loadpage( url ) 

 6. 새로운 전역설정 옵션: autoInitializePage
페이지 초기화를 직접 제어하고 싶은 고급개발자는 이 속성을 false로 셋팅하여 페이지가 자동으로 초기화 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7. 로딩 메시지
런타임 상에서 로딩메시지를 다르게 사용하고 싶을 경우 이 속성을 사용하여 메세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mobile.loadingMessage = "My custom message!";

8. vclick 대신 standard click으로 롤백되었습니다.
9. 유연한 문서 구조를 위해서 data-role=page 속성이 옵션화 되었습니다.
10.  체크박스와 라디오 버튼 ui가 변경되었습니다.
11. CSS gradient를 지원합니다. 

출처:
http://jquerymobile.com/blog/2011/08/03/jquery-mobile-beta-2-release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