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Unreal4

Unreal Engine 4.1(언리얼 엔진 4.1) 설치 및 빌드하기

by 대소니 2014. 6. 29.



언리얼 설치 버젼을 구매하여 Launcher를 통해서 에디터를 실행할 수도 있지만,

개발자들을 위해서 엔진 소스를 Github에 private으로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개발자들이 직접 필요로 하는 엔진의 소스를 변경하고 컴파일을 할 수 있도록 소스를 제공하는데요~ Github을 통해서나 혹은 다른 경로를 통해서 엔진 소스를 구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언리얼은 Windows, Mac에서 모두 빌드가 가능하며 각 OS에 따라서 Visual Studio나 Xcode를 IDE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 줍니다. 저는 Mac에서 Xcode로 빌드를 해보았습니다.


Github을 통해서 다운받은 압축을 풀면 Engine, Samples, Templates의 3개의 폴더가 생성이 되고 파일이 보입니다.


윈도우에서 빌드를 하실 분은 GenerateProjectFiles.bat을 실행을 하시면 되는데,

저는 Mac에서 빌드를 하기 위해서 GenerateProjectFiles.command를 실행하려고 하는데 권한이 없다고 하네요. 그래서 먼저 권한을 부여해줍니다.


> chmod 777 GenerateProjectFiles.command


그리고 Finder에서 더블클릭으로 간편하게 실행을 하면 셋팅 및 빌드가 진행이 되고 완료가 됩니다.





빌드가 완료가 되면 UE4.xcodeproj 파일이 생성이 되고

이를 실행하시 위해서는 사전에 Xcode 5.1버젼 이상이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해당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을 하면 Xcode가 실행이 되면서 언리얼 엔진의 전체 프로젝트가 뜨게 됩니다.


에디터를 띄우기 위해서 UE4Editor - Mac > My Mac 64-bit를 선택하고

매뉴의 Product - Build For - Running을 실행하면 에디터를 빌드하게 되는데요


빌드되는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립니다. 

한 10~20분 정도 걸리는 듯 하니 잠시 TV 시청하고 오셔도 될 것 같네요 ㅋ




빌드가 완료가 되면 UE4 Editor의 초기화면이 뜨면서 세이더 컴파일을 열심히 하는 모습입니다.



테스트를 위해서 일인칭 예제를 선택하고 프로젝트 이름을 test로 생성을 해봤습니다.



test라는 별도의 프로젝트가 Xcode에 뜨게 되면 동일한 방식으로 빌드 실행을 하여 Editor를 띄웁니다.



Editor가 뜨면 환영에 메세지와 함께 에디터 뷰에 대한 간략한 화면 소개가 뜨네요.

그것도 친절하게 한글로 보여집니다.ㅋㅋ








일단 무조건 실행을 해봅니다.

중앙 상단에 있는 툴바에 오른쪽 부분에 있는 시뮬레이션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상자가 쌓여 있는 배경에 파란색 1인칭 캐릭터가 보입니다.

마우스 클릭하면 총알이 경쾌한 소리와 함께 발사되면서 상자들과 충돌하고 팅겨 나오는걸 볼 수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의 설치와 빌드가 완료되었습니다.

다양한 한글 문서와 튜토리얼 유투브 비디오를 통해서 언리얼을 같이 시작해 보도록 해요 ㅋㅋ




윈도우에서 Visual Studio로 하실 분들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