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Resources

AI 트랜스포메이션 : AI의 진화부터 혁신적 활용까지

by 대소니 2024. 2. 25.

1955년 처음 등장한 인공지능(AI)은 오랜 시간 발전의 굴곡을 거쳐 2000년대 중반 딥러닝 방법론 등장과 함께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습니다. 컴퓨터 성능 향상, 데이터 증가, 알고리즘 개선 등이 겹치면서 머신러닝, 딥러닝 기술이 구현되었고, 이제 AI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 기술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AI를 접목하려는 시도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신한금융그룹은 자회사 신한AI를 설립하여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고, KB국민은행은 금융 언어 모델 KB알버트를 개발했습니다. 한화금융그룹 역시 보험, 증권 등 핵심 사업에 AI를 도입하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산업 경계는 허물어지고 비즈니스 생태계 자체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제조, 유통, 금융, 미디어, IT 등 거의 모든 산업에서 기존과는 다른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찾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수익과 성장을 위해서는 변화에 적응하고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인공지능은 더 이상 미래의 기술이 아닙니다. 이미 우리 삶의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앞으로 그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전통 기업들은 인공지능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변화에 적응하고 혁신을 이끌어내야만 경쟁력을 유지하고 미래를 살아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생성형 AI로 고객 서비스 혁신과 비즈니스 성장 지원

1. AI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마이크로소프트의 차별화된 지원

 

전 세계가 생성형 AI의 기술력과 잠재력에 주목하는 가운데, 많은 조직들이 AI를 통한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업무 경험 강화, 고객 참여 재창조, 비즈니스 프로세스 재구성, 혁신을 통한 변화 등 AI 트랜스포메이션을 강화하는 4가지 성장 가능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군의 AI 혁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 실제 성공 사례를 통해 입증된 AI 혁신 효과

 

• 생산성 향상: 바이엘은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을 도입하여 정보 검색 시간을 줄이고 과학자들의 예측 모델 식별 속도를 높였습니다. KPMG는 직원의 업무 생산성이 50% 증가했으며, 덴츠는 콘텐츠 제작 시간을 최대 30분까지 단축했습니다.

 

• 고객 만족도 향상: 캘리포니아 주립대 샌마르코스는 다이나믹스 365 커스터머 인사이트와 코파일럿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여정을 개인화하고 참여도를 높였습니다. 고객 관리 솔루션 제공 업체 아텐토는 운영 오류를 20% 감소시켜 고객 만족도를 30% 높였습니다.

 

•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 튀르키예 여행사 세투르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오픈AI 서비스를 활용하여 대화형 챗봇을 도입하여 매일 6만 명 이상의 사용자에게 맞춤형 답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멘스는 마이크로소프트와 공동 개발한 AI 어시스턴트 '지멘스 인더스트리얼 코파일럿'을 통해 인간과 기계의 협업을 강화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3. 사회 문제 해결에도 기여하는 AI 기술

 

재난 구조 및 봉사 단체 팀 루비콘은 다이나믹스 365 코파일럿을 활용하여 재난 대응 효율성을 높이고 실시간 소통을 통해 재난 대응 속도를 향상시켰습니다. 위치 정보 서비스 제공 기업 톰톰은 마이크로소프트와 차량 내 AI 기반 음성 비서 기술을 공동 개발하여 자동차 산업의 AI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4. 마이크로소프트, AI 혁신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

 

마이크로소프트는 코파일럿의 차별화된 기술부터 파트너 환경, 고객과의 공동 협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면으로 전 산업의 고객과 파트너가 조직 내에서 AI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하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조직들이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AI 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루어 나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롯데, AI 트랜스포메이션 본격화: 나만의 AI 비서가 생긴다!

1. 롯데, AI 플랫폼 '아이멤버' 고도화로 나만의 AI 비서 시대 개막

 

신동빈 롯데 회장의 적극적인 추진으로 롯데그룹의 AI 트랜스포메이션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고 있습니다. 핵심은 바로 AI 플랫폼 '아이멤버'의 고도화입니다. 아이멤버는 롯데그룹 전 직원에게 일종의 나만을 위한 AI 개인비서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2. 팀 맞춤형 플랫폼부터 개인 맞춤형 AI 플랫폼까지

 

롯데정보통신은 아이멤버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AI 플랫폼을 개발 중입니다. 상반기에는 팀 단위에 제공되는 맞춤형 플랫폼, 연내에는 개인 맞춤형 AI 플랫폼까지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기존에 개발된 계열사별 커스텀 챗봇을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3. 직원 업무 효율성 향상과 경쟁력 강화

 

최근 롯데그룹은 전 계열사를 대상으로 아이멤버 활용 방안을 공유하는 화상 세미나를 두 차례 진행했습니다. 앞으로도 생성형 AI 활용을 위한 세미나 등을 통해 직원 개인과 그룹의 경쟁력 강화를 도울 계획입니다.

 

4. 신동빈 회장의 적극적인 지원

 

신 회장은 AI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롯데그룹의 AI 트랜스포메이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초 신년사에서는 "AI 트랜스포메이션 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사업 혁신을 서둘러달라"고 지시했습니다. 또한 "고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롯데만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AI 기술을 적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마련해달라"고 강조했습니다.

 

5. 나만의 AI 비서,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아이멤버는 개인의 업무 스타일과 선호도를 학습하여 맞춤형 정보 제공, 업무 자동화, 스마트 회의 지원, 업무 관련 질문 답변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나에게 필요한 일정을 알려주고, 회의록 작성을 도와주고, 업무 관련 자료를 찾아주는 등 든든한 조력자가 될 것입니다.

 

6. AI 트랜스포메이션, 롯데의 미래를 혁신하다

 

아이멤버의 고도화는 롯데그룹의 업무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직원들의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롯데의 AI 트랜스포메이션은 롯데의 미래를 혁신하는 중요한 발걸음이 될 것입니다.

 

챗GPT 열풍 뒤 인공지능 반도체 시장, 'AI 모멘트'

1. 9천조원 투자, 인공지능 반도체 시장 게임 체인저 등장

 

오픈AI CEO 샘 올트먼의 9천조원 규모 투자 유치 소식은 인공지능 반도체 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현재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삼성, 파운드리 시장의 TSMC, GPU 시장의 엔비디아 등 기존 구도를 뒤흔들 수 있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2. 챗GPT 열풍, 인공지능 시장 폭발적 성장의 촉매제

 

챗GPT의 등장은 인공지능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을 가속화했습니다. 이제 샘 올트먼의 투자는 인공지능 시장 성장을 더욱 촉진하고, 인공지능 반도체 시장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AI 모멘트'를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인공지능 반도체 시장 성장, 한국 기업에게 기회

 

전문가들은 이번 투자가 인공지능 반도체 시장 전체를 확장시키고, 한국 기업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합니다. 2010년 초반 아이폰 열풍이 '아이폰 모멘트'를 만들었다면, 챗GPT 열풍은 '인공지능 모멘트'를 만들어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인공지능 반도체 시장 성장, 한국 기업의 경쟁력 강화 기회

 

한국 기업들은 이미 인공지능 분야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번 '인공지능 모멘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인공지능 반도체 시장에서도 선두적인 위치를 차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트너(Gartner), ’24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발표

1. AI 신뢰·리스크·보안 관리 (AI TRiSM)

 

AI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하지만 AI 모델의 오류나 편향은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AI TRiSM은 AI 모델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여 AI 활용의 확산을 촉진할 것입니다.

 

2. 지속가능한 기술

 

기술은 환경 파괴와 인권 침해의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지속가능한 기술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에너지 효율적인 기술, 폐기물 감소 기술 등을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합니다.

 

3. 플랫폼 엔지니어링

 

플랫폼 엔지니어링은 개발자들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토대를 제공합니다. 이는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4. AI 증강 개발

 

AI 증강 개발은 인간 개발자의 능력을 극대화하여 더 나은 소프트웨어를 더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개발자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것입니다.

 

5.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은 특정 산업의 요구에 맞춰 최적화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는 산업별 혁신을 가속화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6. 지능형 애플리케이션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맞춤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것입니다.

 

7. 보편화된 생성형 AI

 

생성형 AI는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하는 인공지능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특히 콘텐츠 제작, 마케팅, 디자인 등의 분야에서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8. 증강·연결된 인력

 

증강·연결된 인력은 인공지능 기술과 인간의 역량을 결합하여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미래 사회의 핵심적인 노동 방식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9. 기계 고객

 

기계 고객은 인간의 개입 없이 스스로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자율적인 시스템입니다. 이는 전자 상거래의 미래를 보여주는 중요한 트렌드입니다.

 

Top 10 Strategic Technology Trends 2024, 3 Themes (출처: Gartner)
 

 

'News & Resourc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공장소 뉴스 모음 - 201806  (0) 2018.06.27
ML 뉴스 모음 - 201803  (0) 2018.03.31
ML 뉴스 모음 - 201802  (0) 2018.02.14
ML 뉴스 모음 - 201801  (0) 2018.01.21
ML 뉴스 모음 - 201711  (0) 2017.11.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