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Wordpress

3. Wordpress 시작하기 - 테마

by 대소니 2016. 10. 19.


Wordpress를 설치하면 가장 먼저 테마를 선택하는 것이 기본이됩니다.


테마라고 하는 것은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사이트 주제에 맞는 페이지 구성이나 스킨을 선택하는 것과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약 4,000여개 이상의 테마들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테마도 있고 유료로 구매하여 사용해야 하는 테마도 있습니다.


설치한 Wordpress의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기본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왼쪽에는 매뉴들이 있고 오른쪽 상단에는 화면 표시 정보를 수정할 수 있는 화면옵션과 도움말이 있습니다.





왼쪽 매뉴에서 외모 - 테마를 선택하여 테마를 선택하고 적용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해보겠습니다.




테마 화면입니다.

아래와 같이 현재 보유한 테마 목록이 나오고 마우스를 올리면 '활성화' 버튼이 보이거나 혹은 이미 활성화가 되어 있으면 '사용자 정의하기' 버튼이 보이게 됩니다.


새로운 테마들을 보기 위해서 상단에 있는 '새로 추가' 버튼을 클릭해보겠습니다.




'인기' 있는 테마들의 목록을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최근'을 클릭하면 최근에 생성되어 올라온 테마들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의 테마를 골라서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테마에 마우스를 올리면 '설치' 혹은 '미리보기' 가 가능합니다.

설치하면 바로 다운로드를 받게 되고 이후에 활성화를 해주면 실제로 적용이 됩니다.

원하는 테마를 한번 선택해서 설치해봅니다.




다시 왼쪽 매뉴에서 외모 - 사용자 정의하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테마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설정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서는 사이트의 배표 아이콘이나 이름을 설정할 수 있거나 색상을 변경하거나 해더나 배경 이미지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시 왼쪽 매뉴에서 위젯 - 매뉴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사이드바나 하단에 원하는 위젯들을 넣을 수 있습니다.

위젯이란 것은 글이나 글 목록이 될 수도 있고, 달력이나 검색과 같은 다양한 기능들을 나타냅니다.




그다음 외모 - 매뉴 에서는 사이트의 매뉴를 설정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서는 매뉴를 생성하거나 변경할 수 있고, 이 매뉴의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외 해더나 배경은 위에 있는 사용자 정의하기와 같으므로 그냥 둘러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마지막 매뉴인 외모 - 테마편집기 화면입니다.

아마도 가장 중요한 화면이 될 것입니다.


여기서는 테마와 관련된 소스 파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나열된 다양한 php 파일들과 css 파일들을 직접 보고 수정/저장도 가능한 화면입니다. 이곳에서 원하는 함수를 호출하거나 생성하거나 새로운 스타일의 페이지를 만들때 자주 오게 될 것입니다.


html, css, php를 다룰줄 알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는 화면이지만, 이를 알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원하는 사이트를 만드는데에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단지 조금 제한적인 상황이 생기는 정도일 겁니다.



이 매뉴에서 원하는 테마를 적용해보고 조금씩 변경해보면서 익히면 금방 적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기본이면서 중요한 매뉴가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