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Google Glass

구글 글래스 개발하기 - 구글 IO 2013

by 대소니 2013. 5. 19.




Google I/O 2013 - Developing For Glass



1. Platform


구글 글래스의 플랫폼은 OAuth로 인증하여 JSON 데이터를 REST 통신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구글은 클라이언트가 되는 글래스의 동기화와 연결 이슈들을 다루며, 글래스에 정보를 랜더링하는 역활을 담당합니다.

 






구글 글래스의 타임라인은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Rich HTML, 번들들을 볼수 있습니다. 쓰레드와 자동 페이징도 지원합니다.


구글 글래스의 매뉴는 시스템 매뉴와 사용자 정의 매뉴로 구성됩니다. 텍스트를 읽거나 음성을 받아쓰기가 가능하며 타임라인의 텍스트를 검색할 수 있고, 오디오나 비디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미러API를 이용하여 소셜 컨텐츠를 공유하는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환경에서 동작하는 서비스, 네비게이션을 이용하는 서비스, 하드웨어 기능을 이용하는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네이티브 API가 필요합니다.(GDK : Glass Development Kit)


GDK는 현재 개발중이며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2. Design


웹과 모바일과는 다르게 구글 글래스는 매일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보여질 컨텐츠의 중요도를 잘 생각해봐야 합니다.


구글 글래스는 모바일과 노트북에서 데이터를 저장하여 보는 것는 다르게 현재 시점에서의 정보가 중요합니다. 때문에 서비스의 연속성과 즉시성이 중요합니다.


구글 글래스는 항상 몸에 착용하고 사용하는 기기임을 인식하고 사용자의 예상을 벗어난 동작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타임라인에 HTML, CSS를 지원하고 Javascript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비디오 스트림을 위해서는 URL만 미러API를 통해 알려주면 나머지는 구글이 알아서 해줍니다







3. Sample


구글 글래스 서비스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구글 플러스 타임라인을 공유하고 +1, 댓글을 구글 글래스에서 할수 있습니다.


CNN 사이트에서 관심 주제를 알림 설정을 하면, 구글 글래스에서 번들을 통해 기사와 비디오를 볼 수 있습니다.


트위터의 트윗 구글 글래스에서 보고 답장을 하거나, DM을 전송하고 리트윗을 할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 아이디어를 메모를 구글 글래스에서 볼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사진을 공개 혹은 비공개로 공유하거나 삭제할 수 있으며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엘르 원하는 주제를 설정하여 볼수 있도록 사이트에서 설정하고 구글 글래스에서 읽어주기, 즐겨찾기, 공유하기가 가능합니다.


Ice Breaker 주위 사람들을 위치기반으로 찾아 unpin, give up할 수 있습니다.








2013/04/29 - [Google Glass] - 구글 글래스 커널 소스 공개 및 이모저모

2013/04/19 - [Google Glass] - 구글 글래스(Glass) 개봉기와 스펙


댓글